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만만세/정상을 정복하는 필살기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

by 유일무이태인 2023. 5. 4.
728x90

우리가 이 세상의 빛을 보기 위해서 3억대 1이라는 경쟁에서 살아남았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31도 아니고, 301도 아니고, 3001도 아니다. 자그만치 300의 백만 배인 3억대 1의 경쟁을 이겨낸 승자이다. 하지만 살아가면서 이러한 사실을 전혀 기억해 내지 못하고 스스로 못난 인간이라고 자책하면서 살고 있다.

 

우린 자신에게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 건강한 남자의 몸에서는 한 번에 3억 개의 정자가 나온다고 한다. 3억 개가 동시에 출발하여 적게는 100개에서 많게는 100만개가 골인 지점에 도착하는데 그 중 한 개만 결승 테이프를 끊을 수 있단다. 일단 테이프를 끊고 나면 더 이상 다른 정자가 접근하지 못하는 인체의 신비가 일어난다.

 

우린 태어나면서부터 선택받은 인간이다. 어떤 이는 이를 일찍이 간파하고 자신의 능력을 100% 발휘하나, 어떤 이는 이를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지지리 궁상을 떤다. 자신의 능력을 100% 발휘하는 이들의 공통점은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는 것과 매사에 자신감이 충만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하면 된다는 신념으로 자신의 삶에 대해 항시 적극적이다. 반면에 지지리 궁상을 떠는 이들의 공통점은 자신을 비하한다는 것과 매사에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의 삶 속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기보다는 관망하는 자세를 유지한다.

 

자신이 지금 어느 경우에 해당되는지 본인들은 잘 알고 있다. 아마 대부분의 경우가 지지리 궁상을 떠는 축에 들어간다고 자괴감에 사로잡혀 있을 것이다. 감히 말하건대 이제 더 이상 자괴감과 친해지려 하지 마라. 자괴감이라는 괴물은 자기를 좋아하는 이에겐 헤어나지 못할 정도로 진한 애정을 표현한다. 그 무분별한 애정에 현혹되어 자꾸 나약해진다면 우린 결코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없다.

 

우리네 눈에 하루아침에 스타가 된 사람들을 면면히 들여다보면 가만히 있는데 저절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들이 대중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스타로 성장하기까지에는 천부적인 재능도 있었겠지만 꾸준한 노력이 뒷받침되었다는 것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1%의 영감과 99%의 노력이 그들에게도 적용되었던 것이다. 그들이 남모르게 흘린 땀방울을 간과한 채 눈에 보이는 것만으로 평가하려 들지 말자.

 

처음부터 대중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스타로 성장한 사람이 있는 반면에 오랜 세월 무명 생활을 이겨내고 뒤늦게 빛을 본 스타들도 있다. 그들이 무명의 설움과 배고픔에 자신의 꿈을 일찍 접어 버렸다면 영원히 스타가 될 수 없었을 것이다. 순간의 고달픔을 스스로 인내하면서 꿈을 버리지 않고 정진한 그들의 끈기를 배워야 한다. 그들은 스타가 되어 모든 것을 이루었지만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살아간다.

 

우리네 인생도 어느 한 순간에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작은 이야기들이 시간을 두고 쌓이고 쌓여 만들어진다. 기쁜 일, 화나는 일, 슬픈 일, 즐거운 일 등 희로애락이 모여 인생을 만든다. 많은 소망이 있지만 자신이 지니고 있는 열정을 다 태워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주인공들은 이러한 경우에 부딪치더라도 실망하지 않는다.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소망을 이루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찾아내어 다시 시도한다. 열 번 찍어 안 넘어 가는 나무가 없다는 생각으로 자신들의 열정을 불태운다. 그러하기에 그들은 궁극적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는 것이다.

 

하루를 살아도 아니 한 시간을 살아도 주인공으로 살고 싶은 것이 우리네 인생이다. 물론 우리가 대중들을 대상으로 한 영화나 드라마에 감히 주인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자신만이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잊고 산다. 다른 사람은 결코 주인공이 될 수 없다. 그들은 단지 조연일 뿐이며, 엑스트라에 불과하다. 한 편의 영화가 대박이 나기 위해서는 조연들의 감초 연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주인공이 자기 몫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아무리 조연들의 연기가 빛을 발한다 해도 대중들의 호평을 얻지 못하다.

 

블록버스터 드라마와 저예산 드라마가 있다. 일반적으로 웅장한 스케일과 화려한 볼거리로 치장한 블록버스터 드라마가 대중들의 인기를 얻는 것은 사실이나 작품성과 대중성을 가미한 저예산 드라마가 블록버스터 드라마의 인기를 능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당신이 주인공인 인생 드라마는 틀림없이 저예산 드라마이다. 태생적으로 한계가 있긴 하지만 당신의 아이디어와 열정을 불어넣는다면 초대박이 날 수도 있다. 선택된 인간으로 태어난 자긍심을 되찾고, 하면 된다는 신념으로 당신의 인생 드라마를 새로이 구상하기 바란다.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다.

 

반응형

'직장생활만만세 > 정상을 정복하는 필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사 마음 표현하기  (0) 2023.05.24
도랑 치고 가재 잡기  (1) 2023.05.15
아침형 인간으로 변신하기  (1) 2023.04.25
꿈의 목록 기록하기  (0) 2023.04.17
멘토(Mentor)  (0) 2023.04.05

댓글